온라인 입학설명회 묻고답하기 목록

파티 2021학년도 온라인 입학설명회 때 이루어진 묻고 답하기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묻고 답하기가 이루어진 질문 목록과 시간이 모자라 미처 답변드리지 못한 질문 목록을 함께 정리했습니다.

| 입학설명회 미답변 목록 |

1. 대학원과정에 해당되는 더배곳은 직장생활과 같이 병행할수없나요??!??
2년 과정 중 직장생활을 병행하기에 문제가 없을지 궁금합니다!

더배곳 과정의 경우 한 주에 평균 3~4개 수업을 수강해야하기 때문에 직장생활과 병행은 어렵습니다.

2. 진수과정이 생긴 배경이 궁금함니다.
진수과정은 졸업프로젝트에 대한 부담 없이 자신의 배움 목적에 따라 한배곳과 더배곳 수업을 수강하는 더배곳 과정입니다.
한 예로 회화를 전공한 진수과정 배우미의 경우 진수과정을 통해 개인 작품의 도록 등 출판물을 만드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3. 내년에 추가되는 일러스트레이션 수업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매 학기 일러스트레이션 관련 수업은 열리고 있습니다.
21학년도부터 신설 예정인 집중 과정의 경우 관련 매체의 수업을 필수로 수강해야하고,
담당 스승과 지속적인 면담을 통해 해당 매체에 대한 전문성을 키워가는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4. 한배곳 2학년 교과과정을 조금 더 자세히 설명 주실 수 있으세요?
한배곳 2학년부터는 2-3학년 통합과정으로 운영되며, 여러 분야의 심화 과정 수업들을 스스로 선택해 수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자료는
2020 봄학기 배움 일정표를 참고해주기 바랍니다.

5. 이미 4년제 디자인 학과를 졸업한 사람이 배곳에 들어가는 것은 어떤가요?
가능합니다.

6. 파티배곳의 공간들이 궁금합니다!
주로 배우미들이 어떻게 공간을 활용하는지 알려주세요 :^)

파티 웹사이트 ‘파티 시설’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파티는 수업 공간, 연구소 외에 영상편집실, 실크스크린 공방, 제본 공방, 3d 및 프린터 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학년도에는 파티 도서관을 만들 계획 중입니다.

7. 닉네임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파티는 무권위를 지향하는 배곳으로써 수평적인 대화를 위해 ‘형’, ‘오빠’, ‘쌤’,  ‘선생님’, ‘교수님’ 등으로 부르지 않고 서로를 별명(닉네임) 또는 이름으로 부릅니다.

8. 현실적으로 학비가 쉽지 않습니다.
다른 디자인학교에 비해 큰 메리트를 느낄 수 있을까요?

파티의 교육은 일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대전환 시대에 자신의 위상을 제대로 바라보고, 디자인을 통해 나와 세상의 관계맺기와 소통하는 법을 배우며,
자신의 일과 직업을 스스로 만들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특히 나 스스로의 목표와 주체적 자율성이 강조되며, 스승들은 힘껏 배우미들을 돕는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9. 입학설명회의 포스터를 보니 ‘파주타이포그래피배곳’이라는 타이포를 힘겹게 읽을 수 있습니다.
파티의 사이트를 널리 살펴보니 파티의 디자인들이 보통 볼 수 있는 디자인과 많이 다르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혹시 어떤 교육 방식이 이런 독특한 디자인을 만들어 내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생각하는.손”, “몸으로부터”라는 파티의 횃말(slogan)이 있습니다.
파티 실기 기초과정부터 손과 몸에서 비롯되는 자신의 체험이 시각화되는 결과물이야말로 자신의 색깔이겠지요.
곧 자신의 멋을 지어내는 것, ‘멋지음’입니다. 이것을 보는이들에게 설득할 수 있는 힘 역시 같이 길러내는 배움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10. 낯선 단어들(배우미, 스승, 배곳)이 사용되는 것 같은데, 혹시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
말은 생각을 나타냅니다. 곧 말은 생각의 무늬입니다. 파티는 가급적 우리말을 쓰고, 우리 어머니말로 생각하려고 합니다.
– 배우미: 파티에서 배우는 학생들을 부르는 이름. 학생(student)이 아닌 배우는이(learner)를 뜻함.
– 스승: 파티에서 가르치는 선생님을 부르는 이름. 배우미들의 길동무로서 선생(teacher) 보다는 코치의 역할을 한다.
– 날개: 파티에서 교장을 부르는 이름. 배우미와 스승에 날개를 달아주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 배곳: PaTI에서 학교를 부르는 이름. 한힌샘 주시경 큰스승이 ‘학교’를 ‘배곧’이라 한 것을 되살려 ‘배곳’으로 사용하고 있다. 한배곳(대학, 학부). 더배곳(대학원).

 

| 입학설명회 당일 답변드린 질문목록 |
아래에 온라인 입학설명회 당일 묻고답하기 때 답변이 이루어진 질문을 모았습니다.
PaTV 채널에서 다시보기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파티 2021학년도 온라인 입학설명회 다시보기

– 개인의 특성을 이끌어주고 최대한으로 표현할 수 있데 도와준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그러한 가르침에 있어서 소프트 스킬이라고 할까요?
그런것들에 대해 설명하주실수 있는게 있다면 뭔지 듣고싶습니다.

– ​날개님께서 삶을 디자인한다.라고 말씀하셨던 것 같은데, 시각적인 것에 한정인가요? 아님 다른 계획도 있으신가요?
– 보통 편집, 그래픽, 가구 중심으로 활동하는 것 같은데 이 외의 프로그램이 따로 있을까요?
– 학비를 나눠서 낼 수 있나요?
– 배우미들의 주거 환경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 지역에 사는 학생들의 숙소는 주로 어디인가요?
– 한배곳에서 1학년 때 툴같은 스킬적인 부분들을 배울 수 있나요?
– 함께 공부할 친구들을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은?
– ​영상과 일러스트레이션 과정을 추가적으로 강조하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 한배곳에 편입으로 지원시 신입과 교육과정이 어떻게 다를까요?
– ​파마당은 무엇인가요?
– 입시경쟁률 궁금합니다!
– 신입생의 인원은 해마다 다른가요??
– 2차 입시워크숍은 대면시 어떤방식으로 진행하나요
– 한배곳 2학년 편입학을 할 경우, 한배곳 1학년 교과 과정을 교차 수강할 수 있나요?
– 3000자 이상의 나레이션 영상은 혹시 공백 포함일까요?
– 홈페이지에 질문한 질문들은 언제쯤 혹시 답변 해주시는지 궁금합니다!
– 코로나상황에는 수업을 어떻게 진행하나요?